무사드 무미군 무동맹 무국가 (無THAAD 無美軍 無同盟 無國家) 세상의 뒷담화


 (앞부분 생략) (중국이 THAAD는 반대하면서) 내륙 깊숙이 들여다보는 일본과 대만 지역의 초(超)장거리 레이더에 대해서는 입을 닫고 있으니 저의가 따로 있는 게 틀림없다.
 지난해 9월 항저우(杭州)에서 시진핑 중국 주석이 남중국해 문제로 다투던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에게 ‘사드(THAAD: 고고도 미사일 방어 체계) 배치는 중국의 안보 이익에 배치되니 철회하라’고 한 데서 (중국의) 그 내심이 읽힌다. 방어 무기인데? 자기 땅에 남이 배치한다고 생각하지 않는 한 할 수 없는 말이다. 해석하면 ‘한국과 남중국해는 중국 세력권이니 미국은 빠지라’는 뜻일 것이다. 중국이 2010년 천안함 사태 때 미 항모의 서해 진입을 한사코 막아섰던 속내나 이번에 주한미군 철수를 뜻하는 미·북 평화 협정을 들고 나온 것이나 다 같은 맥락이다. (중간 생략) 지금이 한국을 수중에 넣을 절호의 기회로 보고 강한 압박으로 한국에 종중(從中) 정부를 세우려는 것이라는 말이다. (중간 생략)
 ‘만약 북한 핵 미사일 앞에 주한미군더러 맨머리로 있게 했다가, 단 100명만 전사해도 정권이 흔들릴 텐데 어떤 미국 대통령이 사드 철회를 받아들일 수 있겠느냐?’는 어느 미 정보 관계자의 말대로 미국이 사드 같은 최소한의 안전망도 없이 주한미군을 북한 핵 미사일 앞에 버려 둘 리 없다는 것은 상식이다. 이래저래 한국의 ‘사드 배치 철회’는 사실상 주한미군 철수와 동의어가 될 가능성이 크다.
 그리고 그것은 주한미군으로 유지되고 있는 오늘의 안정과 평화, 그리고 한반도 전략 균형이 모두 붕괴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동맹의 밑바탕은 신뢰인데 한국이 미국과 결별하고 중국의 배타적 세력권 아래 들겠다는 생각이 아니라면 이 시점에 ‘사드 배치 철회’는 함부로 거론할 사안이 아닌 것이다.
- 김희상 이사장 / 한국안보문제연구소

THAAD 기지 예정지 근처 주민들이야 지역 사정이니 그렇다 쳐도,
정치한다는 사람들이 뭔가 크게 착각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THAAD 문제에 중간 지대가 존재한다(?)고 믿는 것이 아닌가 싶은데 말입니다.

이게 무슨 소리인지 모르겠다면, 지도를 보십시오.
중국 근처에 누구와도 동맹 혹은 협력 관계가 전혀 없는 중립국이 있습니까?
죄다 친미(親美), 친로(親露), 친인(親印) 등 한 다리씩은 걸치고 있을 텐데요.
심지어 그 덩치 좋은 인도도 상대가 중국이라면
일단 미국이나 러시아와 손을 잡는데,
한국이 미국과 중국 사이에서 회색 지대로 남는 것이 가능할까요?

주한미군의 THAAD 배치를 반대한다는 것은 주한미군 철수를 주장하는 것과 다를 바 없으며,
이는 곧 대한민국을 서방 동맹에서 빼내어 중국에 합방시키겠다고 선언하는 것과 같습니다.
NATO 상태가 싫다고 (심심하면 러시아에 쥐어터지는) 옛 소련권 국가처럼 되겠다는 거죠.
(우크라이나라던가, 조지아라던가)

그들이 유럽에서 그랬던 것처럼,
광복 이후 대륙권 강대국들을 상대로 한국의 자주 독립을 보장해 준 나라가 미국입니다.
반면 제1도련선만 봐도 아시겠지만, 중국은 절대 우리의 자주 독립을 원하지 않습니다.
최악의 경우 우리나라를 중국의 일개 성(자치구 아님)으로 만들려고 하겠지요.
대한민국에 있어서는 친미가 곧 자주 독립이고, 친중은 곧 식민지화입니다.

추가 1:
혹시나 한국이 핵 보유국이 된다면 동맹 관계를 좀 느슨하게 해 보려는 시도를 해 볼 수 있겠지만,
중국이 무서워서 방어 무기도 못 놓겠다는 나으리들이 해애애액? 해액미이사아이일?

추가 2:

따라서 THAAD 배치를 반대한다던가, 더 나아가 주한미군 철수를 주장하는 사람들은
한국이 왜 서방 동맹을 떠나 중국에 종속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자기 주장의 정당성을 해명해야 할 것입니다.

덧글

  • 디스커스 2017/02/13 20:46 #

    중국 근처에 누구와도 동맹 혹은 협력 관계가 전혀 없는 중립국이 있습니까?

    -> ...북한? ㅋㅋㅋㅋ
  • 바탕소리 2017/02/13 20:47 #

    아시다시피 북한은 ‘조중 우호 협력 상호 원조 조약’이 있습니다.
  • 디스커스 2017/02/13 20:54 #

    그렇긴 한데, 중국이 뭐라하건 내갈길 가잖습니까.ㅎㅎ 한국도 마찬가지로 한미상호방위조약은 조약이고 사드문제에선 마이웨이를 주창하는 겁니다. 그런 '동북아 주도자'로 거듭나는 것이야말로 사드 문제의 '회색지대'이자 그분들의 워너비인 것이죠!
  • 바탕소리 2017/02/13 22:40 #

    이에 대한 대답은 본 포스트 제목으로 갈음하겠습니다. ㅋㅋㅋ
  • The buzzard 2017/02/13 22:04 #

    한국이 독일,프랑스 수준으로 중요한 나라라고 망상하시는 사람들 머리에서는 정말 별의별 주장이 다 나오는것 같습니다 ㅋㅋㅋㅋ. 우크라이나 사태 보고도 드는 생각이 없는건지 아니면 온몸,온 마음을 다해 한국이 중국 시다노릇하길 바라는 건지 참.. 저런 사람들이 나라를 좌지우지 할 가능성이 있고, 실제로 영향을 미친 전례가 있는 나라에서 산다는게 애석할 따름입니다.
  • 바탕소리 2017/02/13 22:39 #

    그 프랑스와 독일도 NATO 회원국이죠. 물론 미국 없는 서유럽이 뭘 의미하는지는 님도 아실 거고요.
    (프랑스 핵무기 이야기가 나올 법한데 핵무기는 덧붙임에서 다뤘습니다. ㅋㅋㅋ)
  • 나인테일 2017/02/13 23:06 #

    균형 외교를 하고 싶으면 미국 사드를 쫒아낼게 아니라 중국 러시아 요격미사일기지도 몽땅 다 수입해오는게 균형이죠.

    그래놓고 북한을 향해 '네들이 미사일을 쏴도 저 세놈 중에 한 놈은 맞추지 않겠음? ㄲㄲ' 하고 인성질을 해 줘야되는거고요. (....)
  • 바탕소리 2017/02/14 11:21 #

    1. 그거 말고도 THAAD를 유지하면서 중국과 러시아에 더 후한 외교를 해 주는 방법도 있겠죠.

    2.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대범한 에스키모 2017/02/14 00:07 #

    그걸 알면 다행이지만 몰라서 글을 적엇겠....
    이거 완전 그거잖아요

    초갓집농부가 개새끼 하나 들여와 키울려고하는데
    옆집 졸부집에서 왜 개새끼 키우냐고 (아직 키우지도 않은 개인데) 이 개가 완전 우리 종이랑 자식들 물고다닌다고 거품물고 그러는것 같음
  • 바탕소리 2017/02/14 11:21 #

    그리고 그 졸부 놈은 초가집 등기를 위조해서 자기 소유로 만들려고 하고 있죠. ㄲㄲㄲ
  • 제트 리 2017/02/15 16:36 #

    한국은 균형적인 외교가 불가능 하죠
  • 바탕소리 2017/02/16 11:41 #

    특히 지금 같은 상황에서는 철저하게 친미적이어야 합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