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일본을 쉽게 건드리지 못함은 미국 때문만이 아닙니다. 세상의 뒷담화


 2012년 9월 일본이 센카쿠(尖閣·중국명 댜오위다오) 열도를 국유화하자 중국은 ‘자국 영토’라며 전투기, 함정을 보내 무력 시위를 벌였다. 중국에서 일본 제품 불매 운동이 벌어졌고 도요타·혼다 등 일본 승용차 판매량이 반토막났다. 수출입 통관 절차가 지연됐고 일본을 찾으려던 중국 관광객들의 예약 취소 사태도 빚어졌다.
 하지만 당시 일본 정부도, 국민도, 언론도 중국의 보복에 두려움을 드러내지 않았다. 일본 언론은 중국이 국제 질서를 무시하는 막무가내 행동을 한다는 데 초점을 둔 보도를 했다. 일부 지역에서는 시위대가 일본 기업 공장과 할인점에 난입해 기물을 파손했다. 반일(反日)을 핑계 삼은 폭동이었다. 이로 인해 막대한 손실을 본 기업도 있었지만, 일본에서는 센카쿠 국유화 철회를 요구하는 목소리는 거의 들리지 않았다. (중간 생략)
 일본이 보복 협박에 흔들리지 않았던 것은 국가적 자존심 때문만은 아니다. 일본인들은 “한 번 굴복하면 중국은 억지 요구를 수없이 되풀이했을 것이다. 중국이 국제 질서를 따르는 국가가 될 수 있도록 일본과 국제 사회가 힘을 합쳐야 한다.”고 말한다. 보복에 굴복하지 않았기 때문일까. 일본이 2014년 사드의 핵심인 X밴드 레이더를 두 번째 배치했을 때 중국은 일본의 국가명조차 거론하지 않은 채 “지역 안정을 해친다”는 형식적 비난만 했다. 일본과 중국은 갈등 속에서도 무역과 관광 교류를 끊임없이 확대해 왔다. 방일(訪日) 중국인 관광객은 2012년 140만 명에서 영토 분쟁 탓에 2013년 130만 명까지 줄었다. 하지만 2014년 240만 명, 2015년 490만 명으로 증가했다. 센카쿠 국유화로 한때 반토막났던 일본 차의 중국 판매량도 이듬해 40만 대 이상 급증했다. 중국이 무역의 틀을 깨는 정도의 보복 조치를 취할 수 없었던 것은 양국 간 교역이 ‘조공 무역(朝貢貿易)’이 아니기 때문이다. 현대의 무역은 중국의 시혜가 아니라 양국에 모두 이익이다.
- 차학봉 / 조선일보 산업1부장,
지난 달 20일 조선일보 경제포커스에서

바로 중국의 야만적인 행동에 당당히 맞섰기에 오늘날의 일본이 있는 겁니다.

현재 인터넷에는 THAAD와 관련해 중국의 경제 보복 징후를 알리는 뉴스가 빗발치고 있습니다.
동요하지 말고 원리원칙대로 당당하게 맞서야 합니다.
만일 우리가 여기에 당당하게 대응하지 못하고 중국의 야만적인 압력에 굴복한다면
일본인들이 우려했던 악몽이 한국에서 실현될 것이고, 한국은 끝장입니다.

우리의 선택은 두 가지입니다. THAAD와 함께 자주독립을 누리던가, 되놈들의 노예가 되던가.
한사군 시절이나 원나라 간섭기가 그리우시다면 THAAD 배치를 반대하십시오.
저는 을지문덕, 강감찬, 김윤후의 후예 자주독립국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THAAD 배치에 찬성합니다.

덧글

  • 레이오트 2016/08/02 23:16 #

    THADD도 좋지만 정말로 좋은 답은 (북한이 한반도 비핵화 선언을 일방적으로 파기했다는 핑계로) 주한미군 전술핵 재배치를 강력히 요구하는 것입니다.
  • 바탕소리 2016/08/02 23:18 #

    그것도 고려해 볼 수 있는 선택지죠. 자칭 진보 열사들은 이번에는 반핵 운운하실지도 모르지만.
  • 레이오트 2016/08/02 23:21 #

    남의 말은 듣지 않을려고 자기 귓구멍에 얼음 송곳 쳐박고도 남을 것들이 짖는 소리는 무시하는게 정답입니다.
  • 바탕소리 2016/08/02 23:22 #

    예를 들면 검은양(이라기보다는 검은메퇘지 같은데)이라던가 말입니다. 깔깔깔.
  • 어쩌다보니 바다표범 2016/08/02 23:25 #

    그렇게 역사를 잃어버린 민족에게 미래가 없다 타령을 늘어놓지만 정작 지들이 제일 모르는 인간들이라 ㅋㅋㅋㅋㅋㅋㅋㅋ

    왜 조선에서 일본이 팔만대장경 달라고 난리를 쳤을때 그걸 씹었는지 그걸 모르니 저러겠죠
  • 바탕소리 2016/08/02 23:30 #

    제주도 해군 기지에다 대고 환경 파괴 운운하시던 열사님들께서는 중국 자본의 제주 산림 파괴에는 침묵하고 계시다지요. 깔깔깔.
  • 디스커스 2016/08/02 23:33 #

    thaad배치에 아울러 pac-3 최신형 전진배치를 받아왔다면 '실리'외교의 승리라고 할 만한데, 그분들이 이걸 '실리'로 받아들일지는;;;;
  • 바탕소리 2016/08/02 23:37 #

    자칭 진보 열사님들이야 뭐 한국의 무장해제를 원하실 테니 뻔하죠. ㅋㅋㅋ
  • 대범한 에스키모 2016/08/02 23:42 #

    캬................. 일본이 역시 우리나라한테서욕많이 먹어서 생각이멋지네요.
    '한 번 굴복하면 중국은 억지 요구를 수없이 되풀이했을 것이다. 중국이 국제 질서를 따르는 국가가 될 수 있도록 일본과 국제 사회가 힘을 합쳐야 한다.' 라니 캬....
    하지만 일본도 너무 나가서 독도도 지네땅이라고 우기는게 문제지 ㅡㅡ.ㅋㅋㅋㅋㅋ
  • 바탕소리 2016/08/02 23:45 #

    1. 말 그대로, 지금 우리가 겪고 있는 상황도 결국 ‘중국 버릇 들이기’냐 ‘한국 버릇 들이기’냐의 문제입니다.

    2. 일본이 독도 문제에 대해서만 입을 좀 닥쳐 줘도 한일 관계에 큰 진전이 있을 텐데 말이죠.
  • 대범한 에스키모 2016/08/02 23:56 #

    오늘인가 어젠가 또 한번 나왔죠.
    그 소리좀 안했으면 한일관계가 진짜 진보될텐데 말이죠..
    그럼 미국입장에서도 좋고.. 안보적으로도 한일이 좋고.. 으아
  • 바탕소리 2016/08/03 01:35 #

    아오, 저 병신들…….
  • 鷄르베로스 2016/08/02 23:44 #

    이상호같은 애들이 활개치는 나라에서는 상상하기도 힘든 일이죠
  • 바탕소리 2016/08/02 23:45 #

    이상호가 또 무슨 사고 쳤습니까?
  • virustotal 2016/08/03 00:29 #

    보안 업데이트를 하지말라 해커를 자극하니
  • 바탕소리 2016/08/03 01:36 #

    딱 그 논리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016/08/03 00:53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6/08/03 01:36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Astarot 2016/08/03 02:39 #

    지금 중국이 하는 개소리들은 거의 내정간섭 수준이던데 말이죠.
    거기다 THAAD 배치 문제 때문에 전쟁을 불사한다? 개소리 하지 말라고 하고 싶습니다.
    지금 전세계에서 한반도가 3차대전 가능성이 가장 높은 곳 후보 중 하나인데 전쟁? 제 3제국의 뒤를 잇고 싶은가 봅니다?

    거기다 우리나라 내부에서 "자칭" 진보라는 것들은 21세기 들어서 사대부정신이 되살아난건지는 모르겠지만, 떠드는 꼬라지를 보고 있자니 없던 보수주의도 되살아날 판입니다 -_-
    (물론 저도 "자칭" 진보이긴 합니다만.........;;;)

    아, 그것과는 별개로 ㅂㄱㅎ 정권이 이걸 너무 서둘러서 발표해버린 감은 있긴 합니다.
    외교나 국제관계에는 타이밍도 중요한데, 그걸 잘못 맞췄다는 느낌. 하필이면 남중국해 관련으로 중국이 제일 민감할때 저걸 터트려버렸으니.....
  • 바탕소리 2016/08/03 11:55 #

    1. 본문에서 보시다시피 저 놈들은 일본한테도 저랬고, 동남아시아 국가들한테도 저랬고, 인도한테도 저랬습니다. (故 김영삼 前 대통령 말씀을 빌리자면) 이번에 굳세게 밀고 나가서 중국의 버르장머리를 고쳐 놔야죠.

    2. 요즘 보면 명예 중국동포가 되고 싶어하시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ㄲㄲㄲ

    3. 그 시기 못 맞춘 걸 중국이 온갖 패악질로 커버해(?) 주는 걸 보면…….
    갓근혜가 또 세뇌술 쓴 건가요? ㄷㄷㄷ
  • aLmin 2016/08/03 05:32 #

    사드 대신에 사드4를 배치하면... (응?)
  • 바탕소리 2016/08/03 11:56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풍신 2016/08/03 07:03 #

    사드 반대하는 사람들이 왜 그러나 생각해봤는데, 눈 앞에 중국인들이 소비해주냐 마느냐 하는 그 상황이 아쉬워서 자기 목에 칼을 들이대도 좋다고 하는 격이죠.
  • 바탕소리 2016/08/03 11:59 #

    고객층을 다른 나라 사람들로 바꿀 필요가 있죠.
  • 알토리아 2016/08/03 09:06 #

    한국의 국력이 일본의 국력에는 미치지 못하기 때문에 같게 행동하기는 힘들 겁니다. 지리적으로도 인접해 있는 탓도 있고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국이 국제 질서를 따르는 국가가 될 수 있도록 일본과 국제 사회가 힘을 합쳐야 한다"는 말은 멋진 말입니다.
  • 바탕소리 2016/08/03 12:02 #

    1. 중국이 경제 보복만으로 한국을 끝장낼 수 있느냐가 문제겠지요. 동남아시아 및 인도 시장의 존재를 생각하면 저는 중국이 경제 보복만으로 한국을 끝장내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봅니다.

    2. 故 김영삼 前 대통령 말씀을 빌리자면, “버르장머리를 고쳐 놓을” 때죠. 이번에는 일본이 아니라 중국이 상대라는 차이가 있지만요.
  • 이글루시민 2016/08/03 20:47 #

    한국의 중국 의존도는 그 대부분이 시장수출이 아니라 중간재수출에 있고, 최근 베트남부터 시작해서 여러 나라가 그 중간재 기능을 갖춰가는 추세입니다. 물론 1인자는 여전히 중국입니다만 정 견디기 어려울 때 대체가능한 나라가 없지는 않다는 뜻이죠.

    중국이 진짜 제대로 보복한다면 한국이 타격을 받긴 하겠습니다만, 얼마 가지 않아서 공장들은 다 동남아시아나 남아시아, 라틴아메리카로 넘어가 있을 겁니다. 어쩌면 국내 인력부족을 명분삼아 데려온 외국인 노동력을 활용하기 위해 유턴할 가능성도 있죠.
  • 바탕소리 2016/08/03 21:37 #

    이글루시민// 이런 식으로 대접받으면 정부 주도로 탈중국을 시도할 가능성이 있죠.
  • 존다리안 2016/08/03 11:03 #

    개인적으로 일본측의 독도 문제에 대한 태도는 아무래도 그걸 센카쿠와 북방영토와 같은 차원으로 보고 있어서 그런 게 아닌가 생각됩니다.

    차라리 우리가 센카쿠와 북방영토에서 일본의 입장을
    지지해준다면 모를까... (아님 독도와 기타 영토 문제를 일본쪽에서 달리 본다면 모를까...)
    아무래도 독도 문제는 꽤 오래 끌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렇게 보면 꽤 씁쓸한 이야기네요.
  • 바탕소리 2016/08/03 12:06 #

    1. 센카쿠 열도는 정확히는 (일본에 병합된) 류큐의 영토였으므로, 당장 일본이 갖고 있는 게 우리한테 유리하죠.

    2. 우리 정부는 센카쿠 열도와 북방 영토 문제에 대해서는 중립인 걸로 압니다.
  • 홍차도둑 2016/08/03 10:28 #

    대한민국을 표적지로 삼은 중국빌 핵미사일 없다고 하면 또 모를까 당당히 한국에도 학 쏠거고 표적있다고 하는데...우린 그냥 핵맞고 가라고요? 중국이 대한민국을 향한 핵이 없다고 선언해도ㅠ반신반의 할 상황이고만요
  • 바탕소리 2016/08/03 12:08 #

    THAAD 기지가 핵 공격을 당할 정도의 상황이라면 벨기에 브뤼셀은 이미 핵 지옥이 됐을 거고(북대서양 조약 기구 본부가 있습니다), 서울과 파리가 그 뒤를 따르고 있는 중이겠죠.
  • 헬센징 2016/08/03 11:25 #

    세계에서 이유없이 섬나라(영국, 일본) 무시하는 나라는 딱 이곳 한국뿐이라고 생각합니다.
    미국을 뺴더라도 일본이 그렇게 쉬운 상대가 아니죠.
  • 바탕소리 2016/08/03 12:09 #

    제국주의 시대의 잔혹사를 빼면 한국이나 일본이나 덤 앤 더머라는 게 개그죠.
  • 존다리안 2016/08/03 12:12 #

    인도네시아,필리핀도 섬이지요. 그래뵈도 제 3세계에서는 인지도 있는 이들 국가들을 무시하는 건 우리나라 정도일 겁니다.
  • 바탕소리 2016/08/03 13:22 #

    현실 인식을 더 제대로 할 필요가 있죠.
  • 소시민 제이 2016/08/03 14:33 #

    최소한 자기 방위 시스템은 있어야 할거 아닌가....

    집에 세콤 다는데, 옆집 눈치 볼 이유가 뭔데?

    지들이 도둑 맞으면 다 물어줄것도 아니면서...

    반대하는 족속들 보면... 참...
  • 바탕소리 2016/08/03 14:56 #

    제 말이 그 말입니다.
  • 2016/08/03 20:40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6/08/03 21:36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폴라리스 2016/08/03 23:10 #

    바이두 지도에서 동해는 뭐라고 되어있을까요?
  • 바탕소리 2016/08/03 23:36 #

    바이두는 모르겠는데 중국어판 위키백과는…….
    http://zh.wikipedia.org/wiki/%E6%97%A5%E6%9C%AC%E6%B5%B7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폴라리스 2016/08/03 23:38 #

    빙고!
    저 씨끼들은 애시당초 우리편 들어줄 생각없었어요.
  • 바탕소리 2016/08/04 00:02 #

    되놈본색이죠.
    우리가 미국으로부터 등을 돌리는 순간, 중국이 일본에 독도를 팔아넘길 겁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